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Index, RSI) 개념과 이해
전 세계 각 국의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 인상을 진행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과 금융정책 영향으로 경기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을 경기지표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주요 국들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경제지표들을 발표하기 때문에 주요 경제지표들을 알아두는 것은 경기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물가를 나타내는 물가지표 소비자물가지수 CPI, 생산자물가지수 PPI, 개인소비지출 PCE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밀접하게 소비하는 소매품 판매에 대한 지표인 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Index, RS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07.31 - [CPI 소비자물가지수] -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 Price Index, CPI)
2022.10.11 - [주요경제지표] - 생산자물가지수 (Producers Price Index, PPI) 개념과 이해
개인소비지출(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PCE) 물가지수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시장의 경제상황을 알 수 있는 지표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지난번에는 인플레이션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인 소비자물가지수 CPI(Consumer Price Index)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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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Index, RSI) 개념과 이해
우리나라 통계청에서는 소비판매액지수 (Retail sales index)라고 명명하고, '소비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는 지표이다.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슈퍼마켓, 전문소매점, 편의점 등 소매판매점의 매월 판매금액을 조사하여 작성하는 통계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은 매월 약 2,800개의 소매표본사업체를 조사하여 소매 단계의 총 판매액을 집계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된 실적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동향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목 구분을 내구재, 준내구재, 비내구재로 구분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 내구재: 1년 이상 반복적으로 사용 가능하고, 주로 고가의 상품 (자동차, 가전, 가구 등)
- 준내구재: 1년 이상 사용 가능하지만 내구재에 비해 사용 가능 지속성이 낮은 상품 (의복, 가방, 운동, 오락 등 기타용품)
- 비내구재: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짧고 반복적인 사용이 힘든 상품 (음식료품, 화장품, 서적 및 문구 등)
미국 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Index, RSI)
앞서 각 국에서는 동일한 또는 유사한 경제지표를 발표한다고 언급한 것처럼 미국도 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Index)를 발표합니다. 미국은 특히 소비가 GDP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소매판매지수는 미국 인구조사국 (United States Census Bureau)에서 선정한 약 5,500개 소매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와 실제 거래된 금액을 근거로 데이터를 산출하여 매월 중순쯤 발표하고 있습니다.
실제 소매업자들이 소비자들에게 판매한 상품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어떤 물건들이 얼마나 팔렸는지를 판단하여 소비동향을 알 수 있고, 소비자들의 지출과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개인소비지출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PCE) 물가지수하고도 연관이 있습니다. 월말에 발표하는 PCE보다 보름정도 빨리 발표하기 때문에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를 예측할 수 있는 선행지표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소매판매지수 리포트는 미국 인구조사국 홈페이지가 아닌 https://www.census.gov/retail/index.html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Advance Monthly Retail Trade Report에서 PDF를 보시면 됩니다.
9월 미국 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Index, RSI): 2022년 10월 14일 발표
최근 발표된 미국 소매판매지수는 https://www.census.gov/retail/marts/www/marts_current.pdf에서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9월 미국 소매판매는 6,840억 달러 ($684.0billion)로 8월 6,840억 달러 대비 0.0%로 변동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전년 동월 대비 8.2% 증가했다고 보고서에 나와있습니다.
추가로 각 산업별로 세부 구분하여 소매판매액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크게 자동차 관련 부문 (Automobile)과 일반 상품 (General Merchandise)으로 구분하는데, 차량 비용이 높은 이유로 자동차 관련 부문 비중이 크고 변동성이 높아 전체 소매판매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소매판매지수 (Retail Sales Index, RSI)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경제에서 개인이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중요하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소매판매 리포트에서 각 산업별 세부항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관련된 내용이나 좋은 의견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